[여행]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 답사기 3-1. 호국전시관

내가 체험하는 여행(Travel)

[여행]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 답사기 3-1. 호국전시관

푸른하늘은하수 2021. 9. 6. 09:47
728x90
반응형

[여행]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 답사기 3-1


안녕하세요? 푸른하늘은하수입니다.
주말 동작동에 있는 국립묘지, "국립서울현충원"에 다녀왔습니다.

동작동 국립묘지, "국립서울현충원"는 엄청나게 넓습니다. 그래서 제가 다녔던 곳을 세 군데로 나누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3-1코스 다녀온 내용인데요,
건물과 전시관 위주네요~~

국립서울현충원 종합 안내도 - 코스를 3군데로 나눴어요~



코로나로 인해서 걱정은 되었지만, 무료로 개방되어 있습니다.
가을 문턱의 하늘은 정말 너무 화사하고 아름다웠습니다.

입구로 들어갔습니다.
안내요원(?) 내지는 주차 안내하시는 분쯤 돼 보이는 분들이 계시기는 하는데,
걸어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제지하거나 하는 건 없습니다.

차량도 많이 들어오는군요~

왠지 정문을 들어설 때부터 숙연해지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국립서울현충원 정문


처음 나타나는 건물은 종합민원실입니다.


나중에 다 둘러보고 복귀하는 길에 들러서 물을 마시고 갔습니다.
옹달샘 같은 곳입니다.

국립서울현충원 종합민원실


종합민원실 옆에 있는 종합안내도를 먼저 훑어봅니다.
어떻게 둘러볼지 코스를 정했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 종합안내도


맨 먼저 보이는 이곳이 충성분수대이군요~
분수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좀 아쉽네요~

반응형


충성분수대는 76년 11월 5일 건립되었다고 하는데요.
국가의 자유, 평화, 번영을 상징하고, 하단에 두 마리의 청룡 동상이 조각되어 있습니다.

활기차고 우렁차 보입니다!!

국립서울현충원 충성분수대


저 멀리 충혼탑이 보이는 앞에 꽃시계가 있네요~
지금은 철이 아닌지 꽃은 없어요~
하지만 시계는 돌아가고 있네요~

국립서울현충원 꽃시계


나중에 사진 전시하는 곳에 보니, 꽃시계가 꽃이 피어 있으면 정말 예쁘네요~~
봄철에 오면 좋겠어요~
겨울에 눈 덮인 모습도 멋지네요~~

국립서울현충원 꽃시계(봄, 겨울)


저 멀리 현충문현충탑이 보입니다.
멋지네요~~

국립서울현충원 현충문, 현충탑


좌측으로 돌아들어가면서 보이는 곳이 만남의 집입니다.
식당, 매점, 꽃집, 카페, 호국 전시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되어 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서 장사는 되나?
여기는 패스합니다.

국립서울현충원 만남의 집


지나가면서 곳곳에 호국문예 작품들을 전시해 놓았는데요..
중학교, 초등학생 작품 치고, 정말 굉장하네요~
대단한 녀석들이 작품을 훌륭하게 만들었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문예작품

별에게 꽃을 (난우중학교 3학년)

밤하늘에 반짝이던 별이
거센 바람에 하나둘
빛을 잃어갔습니다.

슬픔을 누리던 그분은
꽃송이 한 아름 안고
별을 따라가셨습니다.

남은 이의 마음은
하나도 몰라주던 그분을
나는 원망했습니다.

이제 그리운 그분께
꽃 한 송이 놓으려 합니다.
호국의 꽃 (금성초등학교 5학년)

뚝뚝뚝
붉은 핏방울은
알알이 빛나는
호국의 씨앗이 되었구나!

따스한 봄볕
촉촉한 봄비 내린 날
당신의 염원은
마침내
호국의 꽃으로 피어났구나!

자랑스럽도다!
호국의 꽃이여!

나는
그 꽃의 향기에
기필코
호국보훈의 꽃으로 화답하리라


현충천을 지납니다.
이곳에도 이렇게 물이 지나가는 물줄기가 있군요~

국립서울현충원 현충천


호국전시관으로 향합니다.
주차장에는 국방부 유해발굴단 차량들이 정렬해 있습니다.
엄청 많네요~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앞 주차장(유해발굴단 차량)


호국전시관 건물로 들어갑니다.
호국전시관은 2층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건물


이곳 호국전시관은 나라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신 호국영웅을 주제로 전시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운영
12~2월 : 토요일, 공휴일 휴관
3~10월 : 휴관일 없음
11월 : 공휴일 휴관
관람 : 09:30~17:30


이곳도 들어가 보니 QR코드 찍고, 방문록 작성하고, 손 소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1층에는 추모실과 다목적실,
2층에는 전시실이 있네요~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안내(1,2층)


1층 추모실부터 봅니다.
이곳은 영상으로 추모하는 공간입니다.
(밖은 그래도 많이 더웠는데, 이곳은 에이컨이 돌아가서 그런지 시원합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1층 추모실


들어가자마자 영상이 확~~ 나옵니다.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광복 이전부터 광복 이후, 한국전쟁까지...
많은 호국영령에 대한 영상이 방영되었습니다.
5분 정도 시청하고 나왔습니다.
가슴이 뭉클합니다. 그리고 숙연해집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1층 추모실


건너편 다목적실로 향합니다.
지금은 나는 대한사람이다.라는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1층 다목적실 - 전시관람


다양한 전시물이 반기고 있습니다. 작품이네요~~
글씨를 이용한 작품들입니다.
모두 정말 멋집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1층 다목적실 - 작품들


캘리그래피를 이용한 작품들인 모양입니다.
한글 글씨를 이렇게 아름답게 표한할 수도 있군요~~
멋진 작품들을 한동안 감상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갑니다.
185,585라는 숫자가 눈에 들어옵니다.
국립서울현충원 전체 안장자 숫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호국영령께 바치는 글이 새겨져 있습니다.

저절로 머리가 숙여집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호국수호의 불꽃


2층으로 올라가면서 눈에 들어오는 글귀!

그대들 여기 있기에 조국이 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2층 가는길


2층 전시실입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2층 전시실


대한민국 정부 수립시기와 관련한 대한민국 역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소규모 전쟁기념관 같은 느낌입니다.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어서
멀리 전쟁기념관을 갈 필요가 없어 보이기도 하는군요.
우리나라의 건국과 관련한 여러 가지 역사자료들을 볼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2층 전시실


6.25. 한국전쟁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와서 공부할 때 좋아 보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없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2층 전시실


대한민국 무공훈장도 전시를 해 놓았군요~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2층 전시실(무공훈장)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대통령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나머지 대통령은 없네요?

국립서울현충원 호국전시관 2층 전시실


조용하게 숙연한 마음으로 관람을 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시원하고.. 참 좋네요..

전시를 잘 확인하고 밖으로 나왔습니다.

바로 옆에 있는 현충관으로 갑니다.
현충관은 합동봉안식이나 추모행사 등 각종 행사를 하거나,
단체 교육영화 상영 등의 목적으로 운영되는 것 같습니다.

영화상영시간 : 09:30~17:30 (30명 이상 사전 예약된 단체에 한함.)
- 1회 상영 : 40~50분
- 국립서울현충원 소개영화 : 10분
- 호국교육영화 : 30~40분

아쉽게도 문이 굳게 잠겨져 있습니다.
발길을 돌립니다.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 - 잠겨있다!!


유품전시관으로 갑니다.

국립서울현충원 유품전시관


헐... 유품전시관공사 중입니다.
유품전시관은 한국의 역사적 인물들에 대한 유품을 전시하는 공간이라고 하는데요.
다양한 훌륭하신 분들의 유품을 관람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실망이 크네요~~

리모델링 공사를 하는 중이고,
~21년 11월 30일까지 공사를 한다고 하니,
참고하셔야 할 것 같네요..

공사가 완료되면 나중에 다시 와야겠어요~~

국립서울현충원 유품전시관 공사중이다!!


이상으로 3-1에 대해 둘러본 포스트를 마칩니다.

다음에는 3-2코스 둘러본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