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성공하는 사람은 화술이 다르다』김양호, 행복도 성공도 모든 것은 말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내가 좋아하는 책(Books)

[도서]『성공하는 사람은 화술이 다르다』김양호, 행복도 성공도 모든 것은 말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푸른하늘은하수 2021. 8. 23. 09:11
728x90
반응형

[도서]『성공하는 사람은 화술이 다르다』김양호, 행복도 성공도 모든 것은 말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사랑하는 딸들에게...


오늘은 아빠가 딸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책을 한 권 선물해 주고 싶구나.
『성공한 사람은 화술이 다르다』라는 책이란다. 우리 딸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늘 새기면서 실천했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인생을 살아가다보면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부딪치게 되지.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서 사람들과 직접 대면하는 일이 적어지기는 했지만, 온라인으로도 소통을 해야 하니까 그 중요성은 떨어지지 않겠지.
학교에서, 사회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사람들과 이해득실을 따져야 할 경우도 생기고, 사람들과 교류도 해야 하고, 프레젠테이션도, 강의나 토론도 해야 하는 등 많은 일들이 생기게 될 게다.

그럴 때 과연 말은 어떻게 해야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하는 걸까? 하는 물음이 생기겠지.
소통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려움에 직면할 일이 생기게 될 텐데...
이 책이 너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빠는 이 책이 주는 의미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단다.

『성공하는 사람은 화술이 다르다』김양호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은 반드시 필요하고, 의사소통은 대부분 '말'로 하게 되지.

흔히 '말 한마디에 천냥 빚 갚는다'라는 속담을 이야기하는데,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매우 중요해서, 인생을 살아가는데 늘 조심하고 생각을 깊게 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속담일 게다. 그만큼 아주 예전부터도 말은 소중하고 아껴서 해야 한다는 믿음이었다고 아빠는 생각한단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 속에 나오는 다양한 실천 방법과 화술에 대한 내용은 실질적으로 너희들에게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거지.

이 책의 저자인 이양호 박사는 한국 언어 문화원장을 역임하시는 분이신데, 언어와 화술, 스피치 등에 일각연이 있으시구나.
이 분야에 매우 전문가이신 분이신데... 책에서 소개하는 50개 챕터 한 장 한 장이 정말 아빠에게도 직접적으로 와닿는구나.


이 책은 비단 유쾌하고 활발하게 말을 잘하는 방법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마치 성공학 서적처럼 인간관계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화술로 성공할 수 있는지 그 방법도 알려주고 있단다.
말을 잘하는 방법만큼 "경청"하는 것의 중요성도 역설하고 있지.

그리고 리더십에 대해서도 새로운 시각에서 설명을 하고 있단다.

 

『성공하는 사람은 화술이 다르다』김양호

 

왜 학교에서는 이러한 말하는 방법과 화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가르쳐주지 않는지 모르겠구나.

지식만을 강요하는 학업에, 성적만을 최우선을 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생각한다. 아빠는 학교에서도 화술과 스피치, 대화 방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말하는 방법을 먼저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단다. 그렇다면 훨씬 풍성하고 풍부하게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텐데...
이 책 속에 나오는 방법만이라도 가르치는 수업이 생겼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구나.

물론 다양한 교양서적이라든지 소설, 유튜브나 인터넷 등을 활용해서 간접적인 경험을 쌓고,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에 관해 혼자서 학습할 수도 있을 게다. 하지만 그러한 간접 경험만으로는 말하는 방법과 기술을 혼자서 터득하기에는 쉽지 않아 보이는구나. 이 책에 나오는 방법대로 직접 경험하고 배우고 연마한다면 보다 더 인생을 풍요롭게 하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구나.

말을 잘하고, 사람과의 관계 형성을 잘해서 인생에서 성공한다면.. 얼마나 다행이고 좋겠니?
이 책에서 주장하고 알려주려고 하는 많은 방법들과 예시들은 그래서 더욱 중요하고, 실패하지 않는 인생을 위한 초석이 되어주지 않을까?

아빠도 인생을 살면서 많은 어려움과 실패를 겪었단다. 지금 너희들이 알고 있는 아빠의 현재 상황도 마찬가지지. 결국은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에 의해서 대부분 성공과 실패가 갈리는 것 같구나.

결국 모든 것은 말로 시작해서 말로 끝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단다.

돈을 버는 것도, 성공을 하는 것도, 행복해지는 것도, 좋은 친구를 만나고,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하는 것도, 또 인생의 반려자를 만나 행복한 가정생활을 꾸리는 것도 결국에는 모두 말로 시작해서 말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게다.

가끔씩 아빠가 화도 내고, 혼을 내는 경우도 있는데... 이제는 아빠도 화를 내지 않도록 노력 하마.

 

사랑하는 딸들아.

인생이 꼭 뜻대로만 되지는 않더라.
인생은 결국 본인의 의지에 대한 소산물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말을 하느냐가 그 사람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너희들이 올바른 생각과 올바른 말 한마디를 하는 것 자체가 너희 자신이 되는 것이고, 그것이 모여 인생이 되는 것이겠지.
따라서 올바르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말하는 습관부터 제대로 익히는 것이 중요한 것이겠지.

이제부터는 우리 딸들도 모든 것에 감사하며, 스스로 성찰하고, 말 한마디를 하더라도 나 자신을 내비 추이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진실한 인생을 살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제12호 태풍 '오마이스'가 우리나라로 오고 있는 '처서'의 계절 한가운데서..

아빠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