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주방제품 구매시 불소수지코팅의 문제점.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내가 지키는 건강(health)

[건강] 주방제품 구매시 불소수지코팅의 문제점.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푸른하늘은하수 2021. 8. 15. 15:2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푸른하늘은하수입니다.

오늘은 불을 사용하는 주방제품 구매시 불소수지코팅의 문제점에 대해서 포스트 하려고 합니다.
얼마 전 전기밥솥을 구매하려고 인터넷을 뒤지다 보니 불소수지코팅의 문제점이 많이 검색이 되었습니다.
물론 불소수지코팅의 문제점을 잘 알고 계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그렇지 못한 분도 계실 것 같아서 글을 올립니다.


불소수지코팅이란?


"불소수지"는 합성수지의 일종으로, 눌어붙지 않는 프라이팬이나 냄비 등의 코팅에 사용되는 PTFF(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 일명 "테프론")이 대표적이며, 과불화화합물의 일종인 과불화옥탄산(PFOA)과 과불화옥탄술폰산(PFOS) 등과는 화학적 구조나 물리적 특성이 전혀 다른 고분자 물질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코팅되어 있는 압력밥솥이나 코팅팬은 내부가 까맣게 '코팅' 되어 있는데요, 대부분 불소수지코팅펜입니다. 합성수지의 일종인 불소수지는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코팅 프라이팬, 냄비, 전기밥솥 내솥 등에 사용됩니다.

불소수지코팅 제품 들 (인터넷)


불소수지코팅 종류 및 확인법


불소수지 테프론 코팅을 한 여러 가지 코팅 제품들은 다양한 이름으로 부르고 있는데요,
테프론, 티타늄, 다이아몬드, 마블 등이 그것입니다.

불소수지코팅 = 테프론 코팅 = 티타늄 코팅 = 다이아몬드 코팅 = 마블 코팅 등

이것들은 모두 같은 코팅이고, 브랜드 제조사에서 일부 재료를 가감한 것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내가 구입한 제품에 "코팅"이라고 적혀 있다면 이 재질은 불소수지코팅팬으로 생각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불소수지코팅의 문제점


불소수지는 400도 이상으로 가열을 하면 PFIB라고 하는 유독성 물질이 생성된다고 하는데요, 이 물질이 호흡기로 인체에 쌓이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냄비를 빈 상태에서 가열하면 400도가 넘어간다고 하네요. 빈 불에서 3분 이상만 달구어도 온도가 많이 올라간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어요~

프라이팬 (인터넷)


식품의약품안전처 카드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불소수지를 섭취했어도 그대로 배출되어 인체에 위해가 없으며, 대표적인 불소수지인 PTFE는 발암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위험한 과불화화합물(PFCs) 치명적 환경호르몬


불소수지코팅을 하기 위해서는 PFOA, PFOS 등의 과불화화합물(PFCs)가 사용됩니다. 이것들은 인체에 치명적인 환경호르몬입니다.
2019년 초에 개봉한 '다크워터스'라는 영화를 보면, 불소수지코팅을 만드는 화학기업인 '듀폰'사에 맞서는 변호사의 활약상을 그렸는데요.

다크워터스 과불화화합물의 위험성 (인터넷)


이 영화는 듀폰사에서 흘러나오는 화학물질로 인해 주변 일대가 오염이 되어 사람들이 질병에 걸리게 되자 20년 동안 3,535건의 단체소송을 진행해서 승소하게 된다는 이야기를 그렸다고 합니다.
영화를 보면 PFOA가 신장암, 고환암, 갑상선질환, 자가전증, 고콜레스테롤, 궤양성대장염 등 6가지 질병을 일으키고 엄청난 부작용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다크워터스 과불화화합물의 위험성 (인터넷)


듀폰사의 이 코팅 제품 이름이 테플론이고, 우주선의 방수 목적으로 개발되었다가, 강도가 약해서 폐기하려고 했으나, 프랑스의 마르크라고 하는 사람이 프라이팬에 테플론 기술을 접목하여 음식이 달라붙지 않는 프라이팬으로 개발해서 대박을 터트렸다고 합니다. 이 플라이팬 이름이 테팔(tefal)이죠. 테플론(teflon)과 알루미늄(aluminum)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이러한 과불화 화합물은 인간 몸에 분해되지 않고 축적되고, PFOA는 대를 이어 후손에게까지 전달된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과불화화합물(PFCs)의 발암성에 대하여 태아의 기형, 전신부종, 어린이의 성조숙증, 불임, 무정자증의 원인과 함께 궤양성 대장염, 간질환, 직장암, 고환암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죠.


불소수지 코팅 프라이팬 안전여부


이렇게 이슈가 많이 되고 있다 보니, 최근에는 업체에서 PFOA를 사용하지 않는 제조기술이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그것을 홍보하고 있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 카드정보 (인터넷)

하지만 이것은 최근 이슈가 되고 나서의 문제이고, 그전에 만들어진 제품이거나 저가 제품의 경우에는 아직도 과불화화합물이 사용되는 실정입니다. 게다가 얼마나 안전하게 제품이 제조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죠.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열을 가열해야 하는 주방제품은 '코팅'이 된 제품보다는 스텐으로 된 제품을 사용해야 할 것 같아요.
그런데 스텐으로만 된 제품들은 음식물이 달라붙고 수세미로 긁어도 안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고 하네요.. 헐..

그렇지만 또 최근에는 기술이 많이 좋아져서 스텐으로 된 제품 중에는 잘 긁어지는 제품도 있다고 하니까 제품을 고를 때 신중하게 잘 선택을 해야겠네요..

그리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코팅된 제품의 경우에는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조리 시에 부드러운 재질의 뒤집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수세미와 주방세제 등을 이용해서 세척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군요.

식품의약품안전처 카드정보 (인터넷)



이상으로 불소수지코팅, 과불화화합물 등... 코팅 주방 제품의 안전성과 위험성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무엇보다도 건강한 삶이 중요한 시기이니 만큼, 하나하나 주방제품을 고르실 때에도 주의를 다하셔서
건강한 생활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아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