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시골 방앗간에서 들기름, 들깨가루 만들었어요~

내가 즐기는 소소한 일상(Normal)

[일상] 시골 방앗간에서 들기름, 들깨가루 만들었어요~

푸른하늘은하수 2022. 1. 31. 10:38
728x90
반응형

[일상] 시골 방앗간에서 들기름, 들깨가루 만들었어요~




안녕하세요? 푸른하늘은하수입니다.

지난 주말 시골에 다녀왔는데요~
장인어르신께서 아프셔서 병원에 입원해 계시고, 장모님도 편찮으셔서...
이래저래 시골에 가서 문병도 하고, 장모님도 이틀 동안 케어를 했답니다.

장인, 장모님께서 모두 연로하시고, 몸도 편찮으신데...
시골에서 굳이 떠나시지 않으시려고 해서...
자식들도 참 난감하고, 어려운 시기네요~

작년 장인어르신께서 몸이 그나마 괜찮으실 때, 많은 농작물을 만드셨는데,
그중에 하나가 들깨를 심으신 겁니다.
들깨가 많이 있었는데요~
들깨를 가지고 방앗간에 가서 들기름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방앗간은... 완전 시골 방앗간이지만,
모든 설비는 다 기계로 되어 있네요~

◆ 시골 방앗간 전경이에요~~


뭐랄까... 첫인상은 매우 지저분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인상은... 매우 정겹다는 인상이었답니다.
찐덕한 사투리와 구수한 입심... 그리고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덕담과 구수한 인사말...
설이 얼마 안 남아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이 방앗간을 찾고 있었는데요~

가래떡을 만드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더군요~

◆ 방앗간 내부에는 각종 기계들이 즐비해요~


한쪽에서는 가래떡을 쉴 새 없이 만들고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사장님 혼자서는 힘들었는지,
아들과 딸도 동참을 해서 일손을 돕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반응형
◆ 명절 전이라서 그런지 가래떡을 엄청 생산해 내고 있더군요~ 일손이 바빠보였어요~



쌀을 푹 쪄서~~ 이것을 기계에 넣고, 가래떡을 만드는 모습...
참 신기하기도 하고, 정겹다는 느낌도 받고...

사장님이 가래떡 일부를 떼주셔서 뜨끈한 가래떡을 먹어봤는데~~
우와~ 정말 맛있습니다.
맛이 기가 막힙니다.
역시 가래떡은 바로 만들어낸 가래떡이 최곱니다~~ ㅋ

◆ 따뜻한 가래떡!! 보기만해도 넘 맛나보여요~~



그리고 한켠에는 등유난로가 있는데, 그 위에 은행과 떡이 구워지고 있었는데요~
아무나 들어와서 기다리는 동안 주워 먹을 수 있도록 되어 있더라구요~
정말 인심이 후하다....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시골이 작고 소규모라서 그런지,
너나 할 것 없이 소상히 다 알고 있는 그런 느낌도 있더군요~
저도 은행을 먹어봤는데,
넘 맛나는거 있죠? ㅋ

◆ 등유난로 위에는 누구라도 먹으라고 은행과 떡이 익어가요~


우리가 가져가 들깨는 무게를 재보니 1.5kg의 무게였습니다.
사장님이 놀라시더군요~
우리 장인어르신을 잘 아시는지,
어휴~~ 이렇게 많이 들깨를 하셨어요? 하고 놀라시더군요...
암튼...
들기름들깨가루를 만들기로 했는데...

이건... 또 뭔지..
사장님이 일손이 딸려서 바쁘니,
우리가 손질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우리 앞에 있었던 할머니도 직접 손질을 하고 계셔서..
여기 직원인가?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고,
직접 물에 씻어야 한다는 것!! ㅋ

그래서 고무대야에 들깨를 넣고, 물에 씻는 작업을 해줍니다.
우리 마눌님... 고생을 좀 했죠~ ㅋ


◆ 오늘 우리가 가져간 1.5kg의 들깨가루~ 엄청 양이 많아요~



물에 잘 씻은 들깨는 바로 찜기로 이동을 하는데요~
찜기에는 안에 들깨가 들러붙지 말라고 팔랑개비가 돌아가고 있더라구요~
김이 무럭무럭 나오면서 들깨를 볶는 작업을 하는 것 같습니다.

대량을 한꺼번에 넣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분에 걸쳐서 이 기계에 넣어서 들깨를 볶아주었답니다.

◆ 잘씻은 들깨를 먼저 볶는 기계에 넣고 잘 볶아주는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있는 기계로 들깨를 옮기는데요~
아무래도 들깨를 조금 부수는 작업을 하는 것 같습니다.
불순물도 걸러내고, 들깨를 잘 다져주는 그런 작업으로 생각이 되네요~

◆ 볶은 들깨는 옆으로 옮겨서 빻아주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들깨를 통에 담고, 통에 담은 들깨들기름을 만드는 기계로 이동해서 넣어주었네요~
들깨가 고소하게 볶아져서~ 들기름이 잘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었어요~

◆ 그다음 쇠로 만든 통에 잘 담아냅니다.



기름을 만드는 기계는~~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어떻게 들깨라는 작은 알맹이에서 이렇게 많은 기름이 나올 수 있을까요?
신기합니다. 신기해요~~

◆ 사장님이 들기름을 내는 기계에 볶은 들깨를 넣어주었어요~



사장님이 잘 볶아진 들깨를 기계에 넣고, 뚜껑을 닫고,
압력을 가하는 것 같은데,
기계가 알아서 다 하지만,
이렇게 직접 보는 것은 처음이라서 신기했습니다.

◆ 사장님이 뚜껑을 닫고 기계를 작동해 줍니다.



기계가 돌아가자 폭포수처럼 들기름이 마구 쏟아져 내립니다. 오~~
걸쭉한 노란색 기름이 죽죽 나옵니다.

어떻게 저 작은 볶은 들깨에서 이렇게 기름이 나올 수가 있을까요?
압력을 행사해서 죽~~ 쫘주면 이렇게 기름이 나올까요?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이렇게 기름이 나온다는 것을 발견했을까요?
너무나도 신기하고 궁금하기도 했답니다. ^^

◆ 오~ 기계에서 들기름이 폭포처럼 나옵니다.



다 짜내고 남은 들깨는 이렇게 뭉탱이로 뭉쳐진 모양으로 단단하게 되어서 나오네요~
이 놈은 장인어르신 집으로 가져가서 닭 모이로 줄 예정이랍니다.^^
하나도 버릴 것이 없군요~

농사는 힘든 작업임에는 틀림없지만, 풍성하게 농꾼에게 되돌려준다는 측면에서는 참으로 대단한 수확의 즐거움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다 짜낸 들깨 덩어리가 이렇게 단단하게 나오네요~



짜낸 들기름은 주전자에 담겨지고, 이것을 패트병에 옮겨 담을 겁니다.
ㅋㅋ
그런데... 어이쿠.. 완전히 소박하다고 해야 할까요?
그냥 맨바닥에서 그냥 들이붓는 겁니다.
뭐... 이게 소소하다거나 정감 있다는 표현이 될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뭔가 전문가적인 모습이라는 생각은 안 드네요~ ㅋ

◆ 주전자에 담긴 들기름을 패트병에 담을 거예요~~



오~ 들기름 빛깔이 영롱합니다.
투명하면서도 샛노랗게 보이는 들기름!!
시중에서 판매하는 들기름이랑 너무나도 다르네요~
이렇게 멋진 들기름은 우리 장인어르신이 기르신 들깨에서 나오는 것이니,
남다르다는 생각이 더 드는 것 같습니다.

◆ 들기름 빛깔이 정말 영롱합니다. 오~~ 투명하고 맑네요~



아기자기, 옹기종기 모여서 깔때기를 이용해서 패트병에 들이붓는데,
1.5리터 패트병 2병이 넘는 양이 나오는군요~ 헐~~
많다면 많은 양의 들기름이 나오니~
대단합니다. ㅋㅋ


◆ 바닥에 쭈그리고 앉아서 패트병에 담습니다. ㅋㅋ


들깨가루를 만들기 위한 장비는 밖에 있었는데요~
먼저 들깨의 껍질을 벗겨야 하기 때문에...
껍질을 벗기면 작은 껍질이 날려서 그런지, 건물 안에서는 하기가 어렵겠기도 하겠더라구요~

암튼, 이 기계에 들깨를 넣어서 껍질을 벗기는데, 3번 정도 반복해서 작업을 해 주었답니다.
들깨 껍데기가 벗겨진 들깨를 조금 입에 넣고 먹어 보았는데~ 그 맛이 너무 일품입니다. ^^

◆ 들깨가루를 내기 위해서 먼저 들깨껍데기를 분리해주는 기계에 넣었어요~



껍질이 벗겨진 들깨를 건물 안에 있는 가루 만드는 기계로 가져가서 들이붓습니다.
아주머니가 직접 해주시는데요~
이 아주머니는 이 방앗간의 직원이 아니라, 그냥 동네 아주머니입니다. ㅋㅋ
소탈하기도 하시지~~

◆ 껍데기를 벗긴 들깨를 잘게 가루를 내주는 기계에 붓습니다.



가루를 내는 기계에서 내려지는 들깨가루가 작게 잘려서 나옵니다.
이 작업도 세 번 정도 다시 들이붓고, 자르고...
곱게 가는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해서 해줍니다.
그러니 고운 가루가 나올 수밖에요~

◆ 들깨가루가 작은 가루가 되어 기계에서 나옵니다.



잘 갈려서 나온 들깨가루는 비닐봉지에 담습니다.
우리는 약간량의 들깨가루를 상상했었는데~
양이 상당하네요~~

들깨가루를 먹어보았는데요~~ 오~~ 맛이 정말 좋습니다.
일반 시중에서 먹는 슴습한 맛이 아니라, 깊은 맛이 나오는 그런 고소함!!
역시 직접 만들어서 먹는 맛은 다르군요~~^^

여기 사장님 말씀이, 시중에서 판매하는 것은 대부분 중국산이거나 외국산인데,
이렇게 우리 농가에서 농사지은 것으로 만드는 들기름들깨가루는 뭔가 달라도 다르다고 하시네요~
그 말씀이 맞는 것 같습니다.^^


◆ 곱게 만들어진 들깨가루가 넘 맛이 좋더라구요~~


들기름은 집에 와서 작은 병에 다시 소분해서 담았는데요~
빛깔이 정말 영롱해서 넘 좋아 보입니다.
걸쭉하고, 맛 좋고, 고소하고, 깊은 맛이 나오는 것이 정말 일품이라고 밖에~ 표현이 안되네요~

이거 시중에 내다 팔아도 정말 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ㅋㅋ

◆ 들기름은 집에서 작은 병에 소분해서 담았어요~




원래는 장인어르신이 다 하셨던 일이었답니다.
그런데 장인어르신이 몸져누우시고 병원에 계시다 보니, 와이프랑 같이 방앗간에 가서 직접 만들어지는 것을 본 느낌대로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방앗간은... 기계들로 즐비하고, 기계를 다루는 모습이 원숙한 사장님이 다 해주시지만,
역시 시골 방앗간답게 정감이 넘치고,
구수한 사투리와 오고가는 사람들의 웃음과 즐거움이 있네요~
방앗간 주변을 보면....
온통 먼지와 지저분한 것으로 덮혀져 있는 상태였지만,
모든 것이 정감 어린 시골 풍경으로 덮어져 버린 느낌입니다.

아무리 먼지가 많고 지저분해 보이더라도,
절대 병 걸릴 염려 없어 보이고,
오히려 건강해질 것 같은 그런 느낌?? ㅋ

맛나는 들기름들깨가루를 잘 만들어서 집으로 왔답니다. ㅋ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